커뮤니케이션프로젝트
어서오이소
최근 전통시장에 관한 MZ세대의 주목도가 상승하고 있으며, 로코노미(local+economy) 문화의 형성, 지역의 특징적 요소를 체험하는 문화가 형성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사회적 이슈를 바탕으로 침체되어 있는 지역의 시장 활성화를 위해서는 전통시장의 아이덴티티를 확립해야 한다고 생각했고, 이러한 것을 확실하게 보여주기 위해서 통영 수산시장 가게 간판에 사용할 수 있는 제목용 서체를 개발하게 되었습니다.
서체 디자인에는 3가지의 특징을 담고자 했습니다. 1) 특정 자음에 바다의 물결을 담았고, 2) 모음 곁줄기에 통영 사투리 특유의 날카로운 악센트를 표현하였으며, 3) 직사각형의 네모꼴 형태로 제작하였습니다.
그리고 통영 중앙시장체에는 숫자키에 대칭되는 10개의 수산물 그림문자(멸치, 오징어, 돌돔, 굴, 홍합, 문어, 가리비, 새우, 가재, 참돔)를 제작하여 간판에 함께 사용할 수 있도록 디자인되었습니다.
프로젝트에서는 ‘통영’이라는 지역적 장점에 기반하여 수산업 중심 도시인 만큼 전통시장 안 가게들이 대부분 수산물을 다루고 있다는 점, 시장 상인이 사용할 수 있는 서체를 개발한다는 점을 강조하고 있고, 이러한 것들은 다른 서체와 차별성이 확실하게 드러납니다. 이번 프로젝트를 통해 통영 시장의 아이덴티티를 확립하여 인지도 상승을 이루고, 나아가 통영 시장의 활성화가 이루어지기를 바랍니다.
서민경
Min kyeong, Seo